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python 개발환경 구축하기 (windows)

아래 파이썬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한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접속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한다. (특정 버전을 선택하고 싶으면 하단에 리스트에서 선택한다.)

 

 

디폴트로 설치하면 원하는 폴더에 설치되지 않고, 환경변수도 따로 잡아주어야 하니 아래 Add python.exe to Path를 선택하고 설치 Path 설정을 위해 Customize installation을 선택한다.

 

 

계속 진행 후 설치 location 설정 부분에서 browse로 원하는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계속 next로 진행후 설치 완료 후 정상 설치되었는지 아래와 같이 확인해본다.

- windows power shell 또는 cmd 실행 후 pip list를 실행해본다. (최초 설치후에는 pip 모듈만 설치됨을 볼 수 있다.

- 친철하게 pip 버전이 업그레이되어 있고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라고 나와있다.

- 지시대로 업그레이드를 실행해 보고 success가 뜨는지 확인해본다.

 

가상 개발 환경 구축하기

 

전역으로 라이브러리를 install 하면 편하긴 하지만 프로젝트별로 설정을 다르게 가져가야 할때는 충돌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이럴 경우에 각 프로젝트마다 고유의 환경을 만들어주면 각각 다르게 라이브러리 버전 들을 가져갈 수 있게 된다.

 

가상 환경은 아래 명령어로 생성을 한다.

python -m venv [프로젝트명]

 

가상 환경을 생성 후 새로 생성된 프로젝트 안에  Scripts/Activete.ps1 을 실행시킨다.(Windows Power Shell 인 경우).

최초 실행시에 아래와 같이 비인증 에러가 발생 할 수 있다.

 

 

관리자 모드로  shell을 다시 실행 후 아래 명령을 입력해주면 실행이 된다.

 

 

가상 환경에서 라이브러리 install을 하면 Lib/site-packages 밑에 설치가 된다. 테스트로 가상환경 내의 pip 업그레이드를 해보고 site-packages 폴더를 확인해보면 방금전 버전업 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가상환경을 나와서 (deactivate 입력) 전역으로 설치된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설치현황을 보면 (필자는 D:\Data\python_3_12_1 밑에 전역으로 설치함) 설치된 pip 버전이 방금전 가상환경이랑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가상 환경별로 설정을 다르게 유지시켜줌을 말해 준다.

 

Python IDE PyCharm 설치

 

파이썬 개발을 위해서는 어느 개발 언어와 마찬가지로 IDE 환경이 필요하다. 많은 개발 Tool들이 있지만 인기많은 PyCharm 설치를 해본다.

 

아래 위치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다.

https://www.jetbrains.com/pycharm

 

Next를 눌러 설치 진행한다.

 

설치가 완료된 후 New Project로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해본다.

 

기본적으로 신규 생성시 시스템에 설치된 Python interpreter를 인식하지만 혹시 본인이 설치한 Python interpreter가 인식이 안되었다면 직접 지정해준다. (아니면 신규 파이썬 package install 하면서 진행도 가능)

 

 

 

설치 후 Terminal을 실행해보면 기본적으로 가상환경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됨을 볼 수 있다.

 

-- The end --